대부분의 경우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읍니다.

1. 학생용 보험

이유는 만약 학생이면 학교에서 하는 학생용보험을 들수가 있겠읍니다만 연수자는 학생이 아니므로 이러한 보험을 들수있는 자격이 없읍니다.

2. 개인보험

따라서 개인적으로 따로 보험에 가입해야하는데

가족 성인 일인당 최소  200-300 불 + 자녀 일인당 50-100불은 생각해야 합니다.

즉 4인가족의 경우 한달 의료보험료만 700불 정도가 들어가야하며 이것은 치과보험은 제외한 것입니다.

대충 집값의 반이상 이 보험료로 들어가므로 바람직하지 않읍니다.

3. Catastrophic plan

물론 미국에서도 싼 보험 상품이 있읍니다만 (예를 들어 catastrophic plan과 같은 상품) 이것은 보험에서 제외되는 질환이 많고 1500불이상의 deductible을 가지게 됩니다.  그래도 일인당 90불정도입니다.

4. 여행자 보험

한국에서 가입하는 여행자 보험이 훨씬 싼겁니다

그러나 여행자 보험은 기왕증에 대해서는 혜택이 없으므로 이미 기존에 앓고있는 병이 있고 미국에서 계속 진료를 받아야 할 것이면 미국에서 가입하는 것도 고려해봐야 할것입니다.

5. 보험의 선택

그러나 그것도 미국에서 병원비로 적어도 2000-3000불이상 써야되는 분만 미국에서 개인적으로 가입하는것을 권합니다. 

그러나 UW에서 돈을 받으시는 분들은 당연히 미국에서 가입하시는 것이 좋읍니다.

UW 직원이면 한달에 100 불 정도면 모든 가족의 의료보험과 치과보험을 개인적으로 가입하는 것보다 훨씬 좋은 조건의 보험 혜택을 받으실수 있읍니다.

 

따라서 대학생이 아니라면 다음에 나와있는 것을 개인적으로 권합니다.

1. 가족들 모두 건강상태가 좋고 UW에서 급여를 받지 않을 분
     --> 여행자보험(교환교수보험, 유학생 보험)을 적극 권합니다.

2. 건강상태가 좋지 않고 UW에서 급여를 받지 않을 분
    --> 성공적(?)으로 신체검사를 받으신 후 캐나다로 연수 가실 것을 권합니다.

3. 건강상태와 관계없이 UW에서 급여를 받기로 되어 있는분
    --> 처음 한달정도등의 아주 짧은 기간만 여행자 보험을 가입하고 미국에 와서 직장의료보험에 가입.

4. UW에서 재정적인 지원을 받을 계획이 없고 건강이 좋지 않으면서 미국으로 연수오고 싶으신분
    --> 병원비및 보험료 합쳐서 연 최소 만불이상 쓰실각오를 해야합니다.

그러나 지역에 따라, 주에 따라 의료 보험제도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당연히 보험료도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상기 미국의 의료 보험료는 개인의료보험으로 Blueshield&Bluecross 의 PPO plan 을 기준으로 이야기 한겁니다. 보험회사 및 plan에 따라 내야하는 금액이 차이가  있읍니다.

Posted by 우리별3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