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IS(통계청, 2013.10.23일)에 나타난 한국인에서의 연령별 자살충동이유는 다음과 같다. (통계치를 가지고 통계수치 변화없이 표를 그래프로 변환하였다)

 

10대는 위와 같이  자살 충동을 일으키는 가장 많은 이유는 성적문제로 보고하고 있다.  친구들과의 불화나 따돌림은 예상보다는 적어 보인다. 20대는 경제적인 어려움직장문제가 1, 2위를 차지하고 있다. 20대는 아직 미혼인 경우가 많고 직장생활을 시작하는 사람이 많아 가정불화보다는 직장문제가 더 커보인다.

 

30-50대는 유사한 패턴을 보이는데, 경제적인 문제가 가장 크고 다음이 가정불화이다. 그리고 연령대가 높아지면서 신체적인 질환에 의한 자살충동비율도 높아지는 모습이다.

 

60대 이상의 고령자는 경제적인 어려움건강문제에 의한 것이 비중이 비슷하게 높다. 다음이 외로움, 고독 등과 같은 정서적인 문제이다.

종합해보면 청소년들은 성적문제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그 이후에는 모든 연령대에서 경제적인 문제가 1,2 위를 차지하고 있고, 그밖에 중년에서는 가정불화, 노년으로 가면 건강문제의 비중이 높아지는 패턴을 보인다고 할수 있으며, 상식적으로 예상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이다.

그러나 유의해야할 것은 자살의 원인과 자살충동의 원인은 전혀 다를 수 있다는 것이다. 자살 충동의 원인은 자살의 원인이라기 보다는 '죽고 싶을 정도로 나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원인'에 가까울 것이다.  반면 자살의 원인은 이미 죽은 사람을 대상으로 심리적인 부검을 해야하며 또한 생물학적인 요인도 비중이 클 것이다.

Written by Daum '우리별'
Posted by 우리별3호
,